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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거는 시마노(Shimano) 부품 즉, 변속기, 브레이크, 크랭크, 스프라켓, 휠 등이 들어가 있다. 이런 세계 최대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를 국내에 공식 수입하고, 널리 알리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나눅스네트웍스(Nanux Networks)다. 완성자전거가 아닌 부품이라서 소비자에게 판매 후 유지보수 등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설립된 지 올해로 만 3년이 된 나눅스네트웍스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잘 관리하여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은 이 나눅스네트웍스를 설립하고, 이끈 한은정 대표이사를 만나 시마노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 2000년대 말부터 국내 고급자전거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했다. 이 중에서 몇 안 되는 국산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첼로(Cello)는 일반 자전거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성능은 수입 브랜드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합리적이어서 매년 뛰어난 매출 상승으로 지금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을 하는 참좋은레져㈜는 모든 성장의 원동력이 회사 전 임직원들의 힘겨운 고생과 노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을 대표하는 프로 선수는 많이 있지 않다. 오늘은 이 프로 선수 중 오랫동안 국내 다운힐을 이끈 장준원 코치와 장재윤 선수를 만나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장재윤 선수와 장준원 코치는 서로 사촌 관계로 각자 현역 다운힐 선수이자 국가대표 감독, 코리아 바이크 스쿨의 코치로 매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제 이 두 사람과의 인터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 지난 시간에 국내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에 대한 종류, 등급, 성능, 특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오늘이 폭스 샥의 바통을 이어받아 4대 메이저 서스펜션 브랜드 중 하나인 락샥(Rock Shox)에 대한 종류와 그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락샥은 폭스 샥의 산악자전거용 서스펜션 사업 진출보다도 이른 1989년 미국에 설립된 서스펜션 전문 회사로,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서스펜션인 RS1을 1990년에 런칭하였다. 이후 다양한 댐핑 시스템과 스프링 기술을 앞세워 1995년 입문용 모델인 쥬디 시리즈를 선보인 후 지속적으로 시드, 박서, 사일로 등의 중급 및 상급 모델을 출시함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락샥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볍고, 높은 성능을 자랑해 MTB 동호인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2002년에 락샥은 미국의 부품업체인 스램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 대만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오늘은 지난 한국의 MTB 코스 - 강원도편에 이어 산천이 평평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많아 아름다우며, 수도권 도시와 가까워 전국에서 지리적 위치가 가장 좋은 충청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MTB 코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지난 편에서와 마찬가지로 MTB 대회 이력과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코스 6곳을 선정하였다. 그 6곳은 대전 계족산 MTB 코스, 아산 광덕산 MTB 코스, 보령 성주산-만수산 MTB 코스, 공주 무성산 MTB 코스, 제천 박달재 MTB 코스, 증평 좌구산 MTB 코스이다.
  •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스펜션 브랜드는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 락샥(Rock Shox), 마니또(Manitou), 마조찌(Marzocchi) 등이 있다. 그 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브랜드는 바로 폭스 레이싱 샥(이하 폭스 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폭스 샥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87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폭스 샥은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시작으로 오프로드 자동차, 스노우 모빌 등의 서스펜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그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 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에 이어 오늘은 삼림과 계곡 등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강원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MTB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오늘 그중에서 대회 개최 이력 및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6곳을 선정해 보았다. 여기에는 정선 가리왕산 MTB 코스, 춘천 강촌 MTB 코스, 영월 만경대산 MTB 코스, 영월 서강 MTB 코스, 영월 봉래산 MTB 코스, 홍천 며느리재 MTB 코스가 있다.
  •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 산악자전거를 많이 타다 보면 전국에 있는 MTB 코스를 궁금해하는 라이더들이 많다. 그중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과 산악라이더들이 라이딩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진 코스는 많은 MTB 동호인들이 찾는다. 그래서 이런 MTB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MTB동호인들을 위해 지역별 한국의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MTB 코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 전세계적으로 마운틴 라이더들이 이용하고 있는 풀서스펜션 자전거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거기에 익스트림한 산악라이딩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서스펜션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루는 링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각자 그 기술들이 모두 달라 링크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MTB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는 모두 리어샥(뒤에 있는 서스펜션)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리어샥은 프레임과 연결이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링크와 피봇이며, 링크는 피봇 수의 따른 싱글 피봇과 멀티 피봇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구조와 종류로 나뉘게 된다. 이제 그 용어에 대해 설명한 후 여러 종류의 링크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 자전거 인구 천만 시대에 도래한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각양각색의 다양한 자전거를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엔 자전거의 뼈대인 프레임부터 시작해 페달, 핸들바, 그립, 안장, 휠 등까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과 기능들이 모여서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 자전거를 이루는 한 부분임과 동시에 자전거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요즘 산악자전거(MTB) 대회가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다. 본격적으로 2009년부터 실시되는 MTB대회는 매년 증가하여 작년 2012년에 산악자전거대회가 약 40회 열렸다. 이때 대부분 채택된 대회종목을 보면, 크로스컨트리, 다운힐이 대부분이고 큰 대회에서는 4크로스, 크로스컨트리 릴레이까지 대회 종목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그 종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2 용평리조트배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슈퍼 D(Super D)를 시작으로 오는 4월 27일, 28일에 열리는 자이언트배 전국 사이클 산악자전거 대회, 5월 25일, 26일에 열리는 삼천리자전거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에서 XCE를 채택하면서 산악자전거 대회 종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뷰]시마노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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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엑스오 김장원 대표, 언제나 익스트림을 즐긴다.

2013년 08월 02일

최한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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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는 인터뷰하는 내내 솔직담백한 모습을 보여줬다.

 

- 현재 운영 중인 이엑스오(EXO)는 어떤 회사이고, 어떻게 설립 되었나요? 

이엑스오(EXO)는 Extreme Office의 약자로 모험심과 호기심이 강한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03년도에 설립이 되었으며, 그전에는 제가 오디바이크 초창기 직원으로 근무를 하다가 스포월드를 지인과 같이 설립하였는데 함께 운영하는 게 제 생각과 많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일을 그만두고 이엑스오를 차리게 되었습니다.

 

- 그러면 이엑스오를 설립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제 일을 하고 싶어서 설립한 계기도 있지만, 저희 슬로건이 Made in Dream인 것 처럼 저희의 꿈이 될 수 있고, 여러 사람의 꿈이 될 수 있는데 라이더 입장에서 봤을 때 이 슬로건이 저희 회사에서 취급하는 모든 제품이 Dream이고 최고다. 꼭 가져야 한다.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대표님은 열정적으로 다운힐이나 슈퍼디 대회에 참가하는데 다치면 업무에 지장이 생기는데도 참가하는 이유가 있나요?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 참가하는 게 아니라 익스트림한 자전거를 타는 게 재미있고, 저 자신과 경쟁을 하기 위해 참가합니다. 그래서 작년에 기록이 이 정도였으며 올해는 좀 더 연습을 해서 그때보다 잘 타고 싶고, 그 기록을 뛰어넘고 싶은 마음에 참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 자신이 하는 일과도 연관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전거 시장에 대한 트렌드와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것을 읽을 수 있어서 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거기다 최근에 올마운틴 자전거 대회인 슈퍼디의 장르가 새로 생겨서 올마운틴 자전거가 많은 저희 입장에서는 대회에 참가하면 그 트렌드가 휠씬 잘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들의 마음을 잘 알고 대처하기 때문에 대회에 나가보면 저희 제품들이 유독 눈에 많이 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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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는 라이더가 필요한 것을 파악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자전거 대회에 출전해보라고 권하고 있다.

 

- 이엑스오에서는 라피에르, 니콜라이, 예티, 제이미스 등 다양한 브랜드의 자전거를 수입하고 있는데 소유하고 있는 자전거는 어떤 건가요?

니콜라이 올마운틴 자전거와 라피에르 다운힐, 올마운틴, 로드자전거 이렇게 총 4대의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그러면 이렇게 여러 자전거 브랜드를 수입하게 된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이엑스오 초창기 브랜드는 니콜라이이고, 그 다음이 제이미스입니다. 이렇게 처음엔 이 두 브랜드를 메인으로 이끌어 가려고 했었는데 자전거를 타다 보니까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보였고, 그렇게 해서 연락을 취한 브랜드가 예티입니다.

 

예티 수입 당시 니콜라이와 부딪칠거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컸지만, 니콜라이는 그만의 색깔을 가지고 있었으며, 마니아 층에서 선호했었습니다. 그리고 예티는 니콜라이보다 대중적이어서 서로 충돌되지 않았습니다. 피라미드 형태로 예를들면 니콜라이가 상층에 있으며, 예티는 중간층에 포션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거기에 현재 주력으로 하는 라피에르와 초기 주력 브랜드인 제이미스가 최하층에 있어서 보편적인 자전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라이더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해서 그 포션에 맞게 자전거 브랜드를 수입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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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엑스오는 10년 전부터 니콜라이 브랜드를 수입하여 국내 MTB 라이더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 지금 수입하는 제품 말고 또 수입하려는 브랜드가 있나요?

완성차 브랜드는 지금 하는 것만으로도 벅차서 수입 계획이 없고, 프레임을 수입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매년 유로바이크쇼에 가는데 그 이유가 저희 브랜드와 충돌이 되지 않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서 갑니다. 그래서 올해 유로 바이크쇼를 통해서 이제 마니아틱한 제품을 그만 수입하고, 좀 더 대중적인 제품을 수입하려고 합니다.

 

- 이엑스오의 주력 브랜드는 라피에르인데 29인치 제품이 보이지 않습니다. 특별히 29인치 제품을 수입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현재 입문용 29인치 하드테일만을 수입하고 있고, 본격적으로 하지 않는 이유는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일단 예쁘지 않고, 탔을 때의 감성도 중요한데 아주 키가 큰 친구들이 아니면 29인치 자전거는 예쁘지 않기 때문에 수입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익스트림한 재미가 부족한 이유도 있습니다.

 

- 라피에르 27.5인치 MTB 모델을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 있나요?

네. 올해 10월에 국내에 들어옵니다. 유럽에서는 나라마다 26인치, 27.5인치, 29인치 선호도가 달라서 모두 필요하고, 미국 같은 경우에는 구릉지가 많고 급업힐이 아닌 꾸준한 업힐이 많은 지형 때문에 29인치 주로 제작을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지형과 체형 때문에 27.5인치(또는 26인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조만간 국내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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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형 라피에르 스파이시 팀 - 160mm 트레블의 올마운틴 자전거로 27.5인치와 26인치가 호환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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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헤드셋 허브로 27.5인치를 26인치로 바꿀 수가 있다.

 

- 현재 전 세계 자전거 시장은 27.5인치와 29인치 제품들을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 입장에서 이 둘 제품 중 어떤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 같나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29인치 같은 경우는 크로스컨트리 장르에서만 선호도가 높고, 26인치나 27.5인치는 크로스컨트리에서 올마운틴 장르까지 선호도가 높습니다. 왜냐면 29인치에는 풀서스펜션의 움직임에는 따라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의 한계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재미있고 익스트림하게 즐기려고 하는 사람들한테 29인치는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한국의 전반적인 자전거 시장을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제 한국의 전반적인 자전거 시장은 모두 27.5인치로 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수입사들이 29인치를 수입하지 않고 27.5인치를 수입하고 있는 모습에서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26인치도 여전히 한국 자전거 시장을 형성해 나갈 것입니다.

 

- 현재 자전거 길 및 MTB 코스 조성 등 다양한 자전거 관련 사업들이 전국적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보고 있나요?

MTB 코스의 경우에는 전문적인 사람들이 개입되어서 하기 때문에 긍정적인데, 자전거 길 같은 경우에는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정말로 자전거 길이 만들어지기를 원한다면 자전거 길 가운데에 있는 기둥과 그 길로 다니는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먼저 해결해야 하는데 아직 의식 수준도 받쳐주지 않은 상태에서 그냥 길만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운전하는 입장에서는 차도가 좁아져서 자전거 길 때문에 길이 더 막힌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근본적인 의식 수준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저희 업계에서 했던 얘기로 자전거 길은 자전거 업체보다 공사업체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이야기했습니다.

 

- 급변하고 있는 세계 자전거 시장에서 앞으로 이엑스오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최근 개최한 MTB 월드컵 전야제와 같이 앞으로 라이더들과 즐길 수 있는 행사를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고, 소비자들이 이야기하는 이엑스오 제품에 대한 평가를 들을 수 있는 품평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2014년 품평회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전거업계 직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도 초대해서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고 싶습니다. 또한, 이엑스오 올마운틴 축제인 5인치 페스티벌을 9월 말에 계획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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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30일 이엑스오는 MTB 저변확대를 위해 MTB 월드컵 전야제 무비 파티를 개최하였다.

 

- 마지막으로 이엑스오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이엑스오는 재미없으면 수입도 하지 않고, 재미없으면 일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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