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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거는 시마노(Shimano) 부품 즉, 변속기, 브레이크, 크랭크, 스프라켓, 휠 등이 들어가 있다. 이런 세계 최대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를 국내에 공식 수입하고, 널리 알리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나눅스네트웍스(Nanux Networks)다. 완성자전거가 아닌 부품이라서 소비자에게 판매 후 유지보수 등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설립된 지 올해로 만 3년이 된 나눅스네트웍스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잘 관리하여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은 이 나눅스네트웍스를 설립하고, 이끈 한은정 대표이사를 만나 시마노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 2000년대 말부터 국내 고급자전거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했다. 이 중에서 몇 안 되는 국산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첼로(Cello)는 일반 자전거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성능은 수입 브랜드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합리적이어서 매년 뛰어난 매출 상승으로 지금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을 하는 참좋은레져㈜는 모든 성장의 원동력이 회사 전 임직원들의 힘겨운 고생과 노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을 대표하는 프로 선수는 많이 있지 않다. 오늘은 이 프로 선수 중 오랫동안 국내 다운힐을 이끈 장준원 코치와 장재윤 선수를 만나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장재윤 선수와 장준원 코치는 서로 사촌 관계로 각자 현역 다운힐 선수이자 국가대표 감독, 코리아 바이크 스쿨의 코치로 매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제 이 두 사람과의 인터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 지난 시간에 국내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에 대한 종류, 등급, 성능, 특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오늘이 폭스 샥의 바통을 이어받아 4대 메이저 서스펜션 브랜드 중 하나인 락샥(Rock Shox)에 대한 종류와 그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락샥은 폭스 샥의 산악자전거용 서스펜션 사업 진출보다도 이른 1989년 미국에 설립된 서스펜션 전문 회사로,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서스펜션인 RS1을 1990년에 런칭하였다. 이후 다양한 댐핑 시스템과 스프링 기술을 앞세워 1995년 입문용 모델인 쥬디 시리즈를 선보인 후 지속적으로 시드, 박서, 사일로 등의 중급 및 상급 모델을 출시함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락샥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볍고, 높은 성능을 자랑해 MTB 동호인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2002년에 락샥은 미국의 부품업체인 스램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 대만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오늘은 지난 한국의 MTB 코스 - 강원도편에 이어 산천이 평평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많아 아름다우며, 수도권 도시와 가까워 전국에서 지리적 위치가 가장 좋은 충청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MTB 코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지난 편에서와 마찬가지로 MTB 대회 이력과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코스 6곳을 선정하였다. 그 6곳은 대전 계족산 MTB 코스, 아산 광덕산 MTB 코스, 보령 성주산-만수산 MTB 코스, 공주 무성산 MTB 코스, 제천 박달재 MTB 코스, 증평 좌구산 MTB 코스이다.
  •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스펜션 브랜드는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 락샥(Rock Shox), 마니또(Manitou), 마조찌(Marzocchi) 등이 있다. 그 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브랜드는 바로 폭스 레이싱 샥(이하 폭스 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폭스 샥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87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폭스 샥은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시작으로 오프로드 자동차, 스노우 모빌 등의 서스펜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그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 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에 이어 오늘은 삼림과 계곡 등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강원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MTB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오늘 그중에서 대회 개최 이력 및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6곳을 선정해 보았다. 여기에는 정선 가리왕산 MTB 코스, 춘천 강촌 MTB 코스, 영월 만경대산 MTB 코스, 영월 서강 MTB 코스, 영월 봉래산 MTB 코스, 홍천 며느리재 MTB 코스가 있다.
  •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 산악자전거를 많이 타다 보면 전국에 있는 MTB 코스를 궁금해하는 라이더들이 많다. 그중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과 산악라이더들이 라이딩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진 코스는 많은 MTB 동호인들이 찾는다. 그래서 이런 MTB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MTB동호인들을 위해 지역별 한국의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MTB 코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 전세계적으로 마운틴 라이더들이 이용하고 있는 풀서스펜션 자전거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거기에 익스트림한 산악라이딩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서스펜션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루는 링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각자 그 기술들이 모두 달라 링크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MTB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는 모두 리어샥(뒤에 있는 서스펜션)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리어샥은 프레임과 연결이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링크와 피봇이며, 링크는 피봇 수의 따른 싱글 피봇과 멀티 피봇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구조와 종류로 나뉘게 된다. 이제 그 용어에 대해 설명한 후 여러 종류의 링크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 자전거 인구 천만 시대에 도래한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각양각색의 다양한 자전거를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엔 자전거의 뼈대인 프레임부터 시작해 페달, 핸들바, 그립, 안장, 휠 등까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과 기능들이 모여서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 자전거를 이루는 한 부분임과 동시에 자전거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요즘 산악자전거(MTB) 대회가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다. 본격적으로 2009년부터 실시되는 MTB대회는 매년 증가하여 작년 2012년에 산악자전거대회가 약 40회 열렸다. 이때 대부분 채택된 대회종목을 보면, 크로스컨트리, 다운힐이 대부분이고 큰 대회에서는 4크로스, 크로스컨트리 릴레이까지 대회 종목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그 종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2 용평리조트배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슈퍼 D(Super D)를 시작으로 오는 4월 27일, 28일에 열리는 자이언트배 전국 사이클 산악자전거 대회, 5월 25일, 26일에 열리는 삼천리자전거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에서 XCE를 채택하면서 산악자전거 대회 종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뷰]시마노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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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국내 고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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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엑스오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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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바이크 그리드 SE 26, XC 레이싱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다.

2013년 12월 27일

최한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최근 국내 완성자전거 수입업체를 통해 많은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특히 27.5인치 휠의 MTB가 주류를 이룬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런 트렌드를 보여주는 상황에서 독일 자전거 브랜드인 하이바이크를 국내에 수입하는 SH스포츠는 한국 라이더들의 폭넓은 선택을 위해 27.5인치뿐만 아니라 26인치, 29인치 MTB를 고루 출시하고 있다. 오늘은 이 SH스포츠에서 2014년 주력 모델 중 하나로 선정한 2014 하이바이크 그리드 SE 26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2014 하이바이크 그리드 SE 26

그리드 SE 26은 가벼운 무게, 튼튼한 강성을 갖춘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XT 구동계, 26인치 휠의 조화를 이룬 2014년형 하이바이크 XC 하드테일 자전거로 전 세계 자전거 팬들이 익히 알고 있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2012년 런던 올림픽 은메달리스트인 사비네 스피츠 선수가 소속된 하이바이크 팀이 타고 있는 그리드 팀의 하위 버전 모델이다. 비록 부품 등급 조금 낮을 뿐 그리드 팀 모델과 거의 동일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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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바이크 그리드 SE 26은 UD 카본 하이모듈러스 모노코크 프레임, 26인치 휠, 100mm 트레블을 갖춘 크로스컨트리 자전거이다.

 

하이바이크 독자 기술이 집약된 카본 프레임

그리드 SE 26은 다른 라이더들과 겨루는 XC 레이스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발휘하기 위해 가벼운 무게와 강한 강성의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해 프레임에 하이바이크만의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하였다. 대표적으로 UD 카본 하이모듈러스 모노코크, 어드밴스 멀티포밍 테크놀로지, 섹터 레이업 테크놀로지, 스페셜 튜브 디자인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그동안 꾸준히 채택한 테이퍼드 헤드튜브, 프레스 핏 BB, 인터널 케이블 루팅, 포스트 마운트 브레이크 등을 통해 자전거 외관 보호 및 유지 등을 위한 세심함을 보여주었다. 참고로, 올 시즌 그리드 모델로 다수의 자전거 대회 수상을 통해 그 성능을 입증되었다.

 

IMG_9578_UD 프레임 전체.jpgIMG_9578_UD 프레임 전체IMG_9586_모노코크IMG_9586_모노코크IMG_9610_모노코크.jpg

▲UD 카본 하이모듈러스 모노코크 - 카본 원사에 경화수지를 섞은 하이모듈러스 UD(Unidirectional, 단방향) 카본 원단을 한 방향으로 여러 층을 쌓아 직조해 특유의 무늬(교차 무늬)가 나타나지 않고, 탄성계수를 높여 변형을 줄였을 뿐만 아니라 높은 강성과 가벼운 무게를 가능케 해 레이싱에서 퍼포먼스를 극대화하였다. 그리고 여기에 프레임을 일체형으로 가공하여 프레임 라인을 매끄럽게 한 모노코크 기술을 적용하였다. 참고로, UD 카본과 달리 카본 원사를 교차시켜 직조하여 특유의 무늬가 형성되는 1k, 3k, 12k 카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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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 멀티포밍 테크놀로지 - 프레임을 일체형으로 가공한 모노코크 성형 방식을 기본으로 제작하여 튜브와 튜브 간 연결부의 가압포인트를 더욱 두껍게 성형하여 높은 강성과 힘 전달력을 갖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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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터 레이업 테크놀로지 - 카본 프레임 내부를 여러 층으로 쌓을 때 그 층 사이 사이에 접착제 역할을 하는 수지 침투 가공재 즉, ASRC 레진이 결합된 카본 섬유를 덧대서 모든 층과 구역이 주변의 다른 구역과 단단히 결합하여 프레임 강성을 높여줘 큰 충격에 잘 견디고, 강한 내구성을 갖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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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튜브 디자인 - 기존 원통형 튜브와 달리 다각형 형상의 탑튜브, 다운튜브, 체인스테이, 시트스테이 등으로의 가공을 통해 튜브 강성을 높이고, 세련된 프레임을 디자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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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퍼드 헤드튜브 - 헤드튜브 하단에서 상단으로 갈수록 가늘어지게 성형하여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인 하단을 두껍게, 힘을 전달하는 연결부를 가늘게 가공함으로써 핸들바 조향성을 높이고, 힘 전달력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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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 핏 BB - 실드 베어링이 내장된 BB를 BB쉘에 삽입한 시스템으로 BB의 강도를 증가시키고, 크랭크의 힘 전달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페달링을 가능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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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널 케이블 루팅 - 다운튜브 내부로 변속기 하우징을 연결하여 케이블을 보호하고, 외관을 깔끔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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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마운트 브레이크 - 라이딩 도중 날아오는 돌이나 파편으로부터 브레이크를 보호하기 위해 브레이크가 체인스테이 안쪽에 위치해 있고, 브레이크 마운트의 볼트 체결이 옆이 아닌 뒤(위)에서 이뤄지는 포스트 마운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브레이킹 시 떨림을 줄이고, 안정적인 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중상급 이상의 부품 구성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리드 SE 26은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시마노 XT 구동계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떤 라이더라도 힘 전달력과 변속력에서 만족할만한 성능을 발휘하게 하였다. 여기에 에어 스프링으로 가벼운 무게와 뛰어난 승차감이 장점인 폭스 32 플로트 CTD 포크가 채택되어 있어 지형(업힐, 트레일, 다운힐 구간)에 따라서 라이더가 포크의 트레블을 손쉽게 조절 가능해 효율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하이바이크의 자체 부품 브랜드인 XLC 핸들바와 스템, 시트포스트가 프레임과 조화를 이루어 높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XC 레이싱 타이어 모델인 슈발베 레이싱 랄프 퍼포먼스가 장착되어 있어 고속주행 시 속도유지와 코너링 컨트롤이 우수하여 빠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이렇듯 빠른 레이싱에 특화된 튼튼하면서 가벼운 중상급 이상의 부품들이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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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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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32 플로트 CTD 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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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크랭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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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변속레버, 시마노 브레이크 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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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앞 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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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LC-EVO 핸들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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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LC-EVO 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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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BLM 505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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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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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발베 레이싱 랄프 퍼포먼스 타이어, 26x2.1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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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바이크 FM-5307A2 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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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LC 시트포스트

 

지오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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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XC 레이싱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다.

이처럼 2014 하이바이크 그리드 SE 26은 빠른 스피드가 요구되는 XC 레이싱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하이바이크만의 프레임 성형 기술인 UD 카본 하이모듈러스 모노코크, 어드밴스 멀티포밍 테크놀로지, 섹터 레이업 테크놀로지를 통해 10.8kg의 가볍고, 뛰어난 강성을 자랑하는 프레임을 디자인하였다. 거기에 중상급의 시마노 XT 구동계와 지형에 따른 트레블 변환이 용이한 폭스 32 플로트 CTD 포크 등의 부품으로 자전거의 완성도를 높였다. 그뿐만 아니라 체형이 작은 한국인을 고려하여 최소 14.9인치(38cm)의 프레임 사이즈를 국내에 선보여 국내 라이더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단, 조금 아쉬운 점은 폭스 32 플로트 CTD 포크의 트레블 변환을 라이딩 도중에 할 수 있는 리모트 레버로 연결되었다면 레이싱 시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하지만 리모트 킷을 추가 구입하여 설치한다면, 리모트 레버로 전환할 수 있기에 필요한 라이더는 이점 참고하면 된다.

 

이제 며칠 있으면 2013년이 지나고 어느 해 보다도 산악자전거 시장이 뜨거워질 2014년이 다가온다. 앞으로 다가올 한국 자전거 시장에서 국내 라이더들을 배려해 작은 프레임 사이즈(14.9인치, 38cm)로 출시된 2014 하이바이크 그리드 SE 26이 과연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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