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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News - 사진으로 보는 주요 뉴스
  • 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거는 시마노(Shimano) 부품 즉, 변속기, 브레이크, 크랭크, 스프라켓, 휠 등이 들어가 있다. 이런 세계 최대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를 국내에 공식 수입하고, 널리 알리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나눅스네트웍스(Nanux Networks)다. 완성자전거가 아닌 부품이라서 소비자에게 판매 후 유지보수 등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설립된 지 올해로 만 3년이 된 나눅스네트웍스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잘 관리하여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은 이 나눅스네트웍스를 설립하고, 이끈 한은정 대표이사를 만나 시마노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 2000년대 말부터 국내 고급자전거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했다. 이 중에서 몇 안 되는 국산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첼로(Cello)는 일반 자전거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성능은 수입 브랜드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합리적이어서 매년 뛰어난 매출 상승으로 지금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을 하는 참좋은레져㈜는 모든 성장의 원동력이 회사 전 임직원들의 힘겨운 고생과 노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을 대표하는 프로 선수는 많이 있지 않다. 오늘은 이 프로 선수 중 오랫동안 국내 다운힐을 이끈 장준원 코치와 장재윤 선수를 만나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장재윤 선수와 장준원 코치는 서로 사촌 관계로 각자 현역 다운힐 선수이자 국가대표 감독, 코리아 바이크 스쿨의 코치로 매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제 이 두 사람과의 인터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 지난 시간에 국내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에 대한 종류, 등급, 성능, 특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오늘이 폭스 샥의 바통을 이어받아 4대 메이저 서스펜션 브랜드 중 하나인 락샥(Rock Shox)에 대한 종류와 그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락샥은 폭스 샥의 산악자전거용 서스펜션 사업 진출보다도 이른 1989년 미국에 설립된 서스펜션 전문 회사로,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서스펜션인 RS1을 1990년에 런칭하였다. 이후 다양한 댐핑 시스템과 스프링 기술을 앞세워 1995년 입문용 모델인 쥬디 시리즈를 선보인 후 지속적으로 시드, 박서, 사일로 등의 중급 및 상급 모델을 출시함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락샥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볍고, 높은 성능을 자랑해 MTB 동호인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2002년에 락샥은 미국의 부품업체인 스램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 대만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오늘은 지난 한국의 MTB 코스 - 강원도편에 이어 산천이 평평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많아 아름다우며, 수도권 도시와 가까워 전국에서 지리적 위치가 가장 좋은 충청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MTB 코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지난 편에서와 마찬가지로 MTB 대회 이력과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코스 6곳을 선정하였다. 그 6곳은 대전 계족산 MTB 코스, 아산 광덕산 MTB 코스, 보령 성주산-만수산 MTB 코스, 공주 무성산 MTB 코스, 제천 박달재 MTB 코스, 증평 좌구산 MTB 코스이다.
  •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스펜션 브랜드는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 락샥(Rock Shox), 마니또(Manitou), 마조찌(Marzocchi) 등이 있다. 그 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브랜드는 바로 폭스 레이싱 샥(이하 폭스 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폭스 샥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87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폭스 샥은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시작으로 오프로드 자동차, 스노우 모빌 등의 서스펜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그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 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에 이어 오늘은 삼림과 계곡 등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강원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MTB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오늘 그중에서 대회 개최 이력 및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6곳을 선정해 보았다. 여기에는 정선 가리왕산 MTB 코스, 춘천 강촌 MTB 코스, 영월 만경대산 MTB 코스, 영월 서강 MTB 코스, 영월 봉래산 MTB 코스, 홍천 며느리재 MTB 코스가 있다.
  •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 산악자전거를 많이 타다 보면 전국에 있는 MTB 코스를 궁금해하는 라이더들이 많다. 그중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과 산악라이더들이 라이딩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진 코스는 많은 MTB 동호인들이 찾는다. 그래서 이런 MTB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MTB동호인들을 위해 지역별 한국의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MTB 코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 전세계적으로 마운틴 라이더들이 이용하고 있는 풀서스펜션 자전거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거기에 익스트림한 산악라이딩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서스펜션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루는 링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각자 그 기술들이 모두 달라 링크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MTB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는 모두 리어샥(뒤에 있는 서스펜션)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리어샥은 프레임과 연결이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링크와 피봇이며, 링크는 피봇 수의 따른 싱글 피봇과 멀티 피봇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구조와 종류로 나뉘게 된다. 이제 그 용어에 대해 설명한 후 여러 종류의 링크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 자전거 인구 천만 시대에 도래한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각양각색의 다양한 자전거를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엔 자전거의 뼈대인 프레임부터 시작해 페달, 핸들바, 그립, 안장, 휠 등까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과 기능들이 모여서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 자전거를 이루는 한 부분임과 동시에 자전거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요즘 산악자전거(MTB) 대회가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다. 본격적으로 2009년부터 실시되는 MTB대회는 매년 증가하여 작년 2012년에 산악자전거대회가 약 40회 열렸다. 이때 대부분 채택된 대회종목을 보면, 크로스컨트리, 다운힐이 대부분이고 큰 대회에서는 4크로스, 크로스컨트리 릴레이까지 대회 종목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그 종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2 용평리조트배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슈퍼 D(Super D)를 시작으로 오는 4월 27일, 28일에 열리는 자이언트배 전국 사이클 산악자전거 대회, 5월 25일, 26일에 열리는 삼천리자전거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에서 XCE를 채택하면서 산악자전거 대회 종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뷰]시마노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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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로 XC 80 650B, 27.5인치 휠로 더욱 안정된 산악라이딩을 하다.

2013년 09월 24일

최한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현재 전 세계 자전거 시장에서의 27.5인치 강세는 국내 자전거 업체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최근 참좋은레져㈜에서 발표한27.5인치(650B)휠을 갖춘 2014년형 첼로 XC 80 650B, XC 30 650B 출시와 예전에 공개된 2013년형 XC 10 650B 라인업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아직 공식 공개되진 않았지만, 카본 프레임의 650B 시리즈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지난 첼로 신제품 발표회 때 발표되었다. 오늘은 2014년형 XC 라인업 중에 풀 XT급의 XC 80 650B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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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 80 650B - 100mm 트레블, K7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 27.5인치 휠의 XC 하드테일 자전거. 가격 2,650,000원.

 

첼로의 27.5인치 주력 모델, XC 80 650B

2014년형 XC 80 650B는 2014년형 XC 80 26인치 자전거와 동급 스펙으로 휠을 27.5인치로 바꾼 자전거로써 다른 27.5인치 특징과 마찬가지로 26인치의 민첩한 조향력, 높은 가속성, 신체조건이 작은 사람에게 유리하다는 장점과 29인치의 낮은 진입각도를 통한 쉬운 장애물 통과능력, 용이한 속도 유지력, 넓은 접지면을 통한 뛰어난 제동력이라는 장점을 동시에 충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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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 80 650B는 해외 자전거 브랜드에서 개발한 27.5인치 휠의 특징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27.5인치와 650B에 대해서 헷갈려 할 수도 있는데, 650B는 프랑스 규격으로 타이어의 내경이 584mm인 휠셋을 뜻한다. 그래서 이 타이어의 내경이 27.5인치의 휠 사이즈에 장착할 수 있어서 이런 자전거를 650B나 27.5인치 자전거라고 한다. 참고로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하이브리드, 29인치 MTB는 프랑스 규격 700C(622mm), 트라이애슬론, 타임트라이얼은 프랑스 규격 650C(571mm)라고 명명한다.

 

변화된 휠과 지오메트리

XC 80 650B는 2014년으로 넘어오면서 기술상 큰 변화는 없지만, 27.5인치로 휠이 바뀜으로써 지오메트리 변화와 그에 걸맞은 강한 프레임의 설계를 통해 기존 XC 80을 뛰어넘는 자전거로 탄생하였다. 주요 특징으로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27.5인치 휠, 포크 채택과 함께 안정된 지오메트리 변화, 강하고 튼튼한 프레임을 위해 첼로 K7 알루미늄 합금 소재 사용, 초소성 가공(SPF), 스무드 웰딩 가공, 테이퍼드 헤드튜브, 트리플 버티드 기술, 오버사이즈 및 다각형 체인스테이를 적용하였다. 더불어 포스트마운트 시스템,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및 케이싱, 세련된 컬러 디자인을 통해 XC 80 650B를 한층 돋보이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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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로 K7 알루미늄 합금 소재 사용 - 프레임 제작 시 알루미늄 합금 60계열(인장강도 30kg/mm*mm, 연신율 17%)과 70계열(인장강도 32kg/mm*mm, 연신율 15%)보다 높은 인장강도, 낮은 연신율을 자랑하는 K7소재(인장강도 42kg/mm*mm, 연신율 12%)를 사용하여 험한 싱글라이딩에도 견딜 수 있게 제작하였다. (※인장강도 : 프레임 양 끝을 잡고 당겼을 때 늘어나지 않고 버티는 힘, 연신율 : 프레임 양 끝을 잡고 당겼을 때 늘어난 길이를 퍼센트로 나타냄) / 초소성 가공 (SPF) - 가공하기 어려운 K7 알루미늄 합금을 높은 온도에서 고압으로 형상을 만드는 초소성 가공법을 사용하여 소재 입자가 미세하고, 가공에 의한 내부 잔류 응력이 없어 강도가 매우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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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된 지오메트리의 변화 - 26인치보다 더 체인스테이가 길어져 페달링의 힘을 원만하게 전달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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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드 웰딩 가공 - 프레임 연결부를 매끈하게 처리하는 용접 기술인 스무스 웰딩 가공은 프레임의 외관을 아름답게 하면서 외부의 충격을 받았을 때 응력집중을 감소시켜 프레임 강도를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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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퍼드 헤드튜브 - 헤드튜브 직경을 하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더 가늘어지게 하여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인 하부를 두껍게, 힘을 전달하는 연결부는 얇게 가공함으로써 핸들바 조향성을 향상시키고, 힘의 전달력을 높였다. 여기에 트리플 버티드 기술을 적용하여 헤드튜브 최상부 형태를 한 번 더 두껍게 변화시켜 차체의 경량화, 강성, 탄성을 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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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사이즈 및 다각형 체인스테이 - 기존 원통형 튜브와 달리 다각형 형상의 상하 30% 두꺼워진 오버사이즈 튜브로의 가공으로 체인스테이의 강성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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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및 케이싱 -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의 단점인 튜브와 케이블의 마찰로 인한 소음 발생 문제를 튜브 내부에 케이싱 가이드를 적용함으로써 내장 케이싱의 간섭과 소음을 개선하고 BB쉘 케이싱을 통해 PVC 케이싱 캡으로 마감하여 깔끔한 외관과 고급차의 완성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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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마운트 시스템 - 브레이크 마운트 위치가 체인스테이에 있고, 볼트의 체결이 뒤에서 이루어지는 포스트마운트는 외부 돌출로 인한 파손을 최소화하고, 제동 시 떨림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중급 이상의 풀 XT 스펙

XC 80 650B는 2013년형 XC 80 26인치와 비교 했을 때 스펙에 대한 변화는 거의 없으며, 27.5인치 휠로 변경됨으로써 포크(폭스 32 플로트 650B O/C CTD 리모트)와 타이어(슈발베 레이싱 랄프 27.5x2.25인치)만 변화가 생겼다. 자세한 스펙을 살펴보면, 이 자전거는 XC 80 시리즈답게 브레이크, 구동계를 풀 XT로 채택하여 중상급자에게 어울리는 컴포넌트를 구성하였고, 휠셋 또한 펄크럼 RED POWER XL 650B를 적용하여 중상급자에게 필요한 뛰어난 강성과 적절한 반응성을 갖추게 하였다.

 

그리고 QR/15mm 쓰루 액슬 어댑터를 통해서 액슬과 QR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라이딩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였으며, 크로스컨트리용 타이어 중에서 상급에 속하는 슈발베 레이싱 랄프 27.5x2.25 타이어를 장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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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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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32 FLOAT 650B O/C CTD 리모트 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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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FC-M780 크랭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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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SL-M780 변속레버, 시마노 XT BR-M785 브레이크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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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앞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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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FD-M780-A 앞 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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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XT RD-M781 SGS 뒤 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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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키 알로이 라이트 핸들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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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발베 레이싱 랄프 27.5x2.25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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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크 파이톤 Ti GEL 안장

 

지오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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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27.5인치 휠로 더욱 안정된 산악라이딩을 하다.

XC 80 650B는 국내 크로스컨트리 마니아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첼로의 XC 시리즈 프레임, 새로운 27.5인치(650B) 휠, 풀 XT 스펙 조합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그래서 강한 프레임과 27.5인치로의 휠 변화, 그리고 그에 맞는 지오메트리 변화로 더욱 안정적으로 자신감 있는 산악라이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거기에 세련된 컬러와 스무드 웰딩, 인터널 케이싱 등을 통해 강렬하면서도 하나로 연결되는 매끄러운 디자인을 연출하여 어떤 라이더에게도 어울리는 디자인 컨셉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27.5인치 휠로 넘어오면서 지오메트리 변화가 휠 사이즈 확장에만 치우쳐 체인스테이 등에만 한정되었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 더 공격적인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해 향후 지금보다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는 지오메트리의 변화를 보여준다면 다양한 라이더를 만족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국내 고급 자전거 업체인 ㈜참좋은레져를 통한 650B 출시만으로도 국내 자전거 시장은 이제 29인치에서 27.5인치 자전거를 요구하고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XC 프레임과 27.5인치 휠의 조합이 2014년 국내 자전거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참좋은레져 : http://www.cellobik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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