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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거는 시마노(Shimano) 부품 즉, 변속기, 브레이크, 크랭크, 스프라켓, 휠 등이 들어가 있다. 이런 세계 최대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를 국내에 공식 수입하고, 널리 알리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나눅스네트웍스(Nanux Networks)다. 완성자전거가 아닌 부품이라서 소비자에게 판매 후 유지보수 등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설립된 지 올해로 만 3년이 된 나눅스네트웍스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잘 관리하여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은 이 나눅스네트웍스를 설립하고, 이끈 한은정 대표이사를 만나 시마노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 2000년대 말부터 국내 고급자전거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했다. 이 중에서 몇 안 되는 국산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첼로(Cello)는 일반 자전거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성능은 수입 브랜드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합리적이어서 매년 뛰어난 매출 상승으로 지금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을 하는 참좋은레져㈜는 모든 성장의 원동력이 회사 전 임직원들의 힘겨운 고생과 노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을 대표하는 프로 선수는 많이 있지 않다. 오늘은 이 프로 선수 중 오랫동안 국내 다운힐을 이끈 장준원 코치와 장재윤 선수를 만나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장재윤 선수와 장준원 코치는 서로 사촌 관계로 각자 현역 다운힐 선수이자 국가대표 감독, 코리아 바이크 스쿨의 코치로 매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제 이 두 사람과의 인터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 지난 시간에 국내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에 대한 종류, 등급, 성능, 특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오늘이 폭스 샥의 바통을 이어받아 4대 메이저 서스펜션 브랜드 중 하나인 락샥(Rock Shox)에 대한 종류와 그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락샥은 폭스 샥의 산악자전거용 서스펜션 사업 진출보다도 이른 1989년 미국에 설립된 서스펜션 전문 회사로,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서스펜션인 RS1을 1990년에 런칭하였다. 이후 다양한 댐핑 시스템과 스프링 기술을 앞세워 1995년 입문용 모델인 쥬디 시리즈를 선보인 후 지속적으로 시드, 박서, 사일로 등의 중급 및 상급 모델을 출시함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락샥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볍고, 높은 성능을 자랑해 MTB 동호인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2002년에 락샥은 미국의 부품업체인 스램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 대만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오늘은 지난 한국의 MTB 코스 - 강원도편에 이어 산천이 평평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많아 아름다우며, 수도권 도시와 가까워 전국에서 지리적 위치가 가장 좋은 충청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MTB 코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지난 편에서와 마찬가지로 MTB 대회 이력과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코스 6곳을 선정하였다. 그 6곳은 대전 계족산 MTB 코스, 아산 광덕산 MTB 코스, 보령 성주산-만수산 MTB 코스, 공주 무성산 MTB 코스, 제천 박달재 MTB 코스, 증평 좌구산 MTB 코스이다.
  •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스펜션 브랜드는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 락샥(Rock Shox), 마니또(Manitou), 마조찌(Marzocchi) 등이 있다. 그 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브랜드는 바로 폭스 레이싱 샥(이하 폭스 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폭스 샥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87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폭스 샥은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시작으로 오프로드 자동차, 스노우 모빌 등의 서스펜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그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 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에 이어 오늘은 삼림과 계곡 등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강원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MTB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오늘 그중에서 대회 개최 이력 및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6곳을 선정해 보았다. 여기에는 정선 가리왕산 MTB 코스, 춘천 강촌 MTB 코스, 영월 만경대산 MTB 코스, 영월 서강 MTB 코스, 영월 봉래산 MTB 코스, 홍천 며느리재 MTB 코스가 있다.
  •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 산악자전거를 많이 타다 보면 전국에 있는 MTB 코스를 궁금해하는 라이더들이 많다. 그중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과 산악라이더들이 라이딩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진 코스는 많은 MTB 동호인들이 찾는다. 그래서 이런 MTB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MTB동호인들을 위해 지역별 한국의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MTB 코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 전세계적으로 마운틴 라이더들이 이용하고 있는 풀서스펜션 자전거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거기에 익스트림한 산악라이딩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서스펜션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루는 링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각자 그 기술들이 모두 달라 링크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MTB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는 모두 리어샥(뒤에 있는 서스펜션)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리어샥은 프레임과 연결이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링크와 피봇이며, 링크는 피봇 수의 따른 싱글 피봇과 멀티 피봇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구조와 종류로 나뉘게 된다. 이제 그 용어에 대해 설명한 후 여러 종류의 링크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 자전거 인구 천만 시대에 도래한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각양각색의 다양한 자전거를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엔 자전거의 뼈대인 프레임부터 시작해 페달, 핸들바, 그립, 안장, 휠 등까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과 기능들이 모여서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 자전거를 이루는 한 부분임과 동시에 자전거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요즘 산악자전거(MTB) 대회가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다. 본격적으로 2009년부터 실시되는 MTB대회는 매년 증가하여 작년 2012년에 산악자전거대회가 약 40회 열렸다. 이때 대부분 채택된 대회종목을 보면, 크로스컨트리, 다운힐이 대부분이고 큰 대회에서는 4크로스, 크로스컨트리 릴레이까지 대회 종목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그 종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2 용평리조트배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슈퍼 D(Super D)를 시작으로 오는 4월 27일, 28일에 열리는 자이언트배 전국 사이클 산악자전거 대회, 5월 25일, 26일에 열리는 삼천리자전거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에서 XCE를 채택하면서 산악자전거 대회 종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뷰]시마노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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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국내 고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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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 센서 카본 익스퍼트 27.5인치, 트레일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즐긴다.

2013년 08월 29일

최한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올해 국내 다운힐 대회에서 최고의 기량을 선보여주고 있는 다운힐러 박준성 선수를 다운힐 팬이라면 기억할 것이다. 그는 국내 HK-GT팀 소속으로 GT 퓨리 월드컵(Fury Worldcup) 다운힐 자전거를 타고 삼천리자전거배, 대통령배, 용평리조트배 등 다수 대회의 우승으로 국내 최정상급 실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GT 자전거에 대한 국내 라이더들 사이에서의 높은 신뢰감과 인지도를 형성시켰다.

 

이런 국내 상황에서 최근 GT는 2014년을 겨냥한 27.5인치 자전거를 발표했는데, 그 주인공들은 바로 GT의 2014년형 올마운틴 자전거인 포스(Force)와 트레일 자전거인 센서(Sensor)이다. 오늘은 이 중 다양한 트레일 지형에서 더욱 공격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재탄생된 2014년형 GT 센서 카본 익스퍼트(2014 GT Sensor Carbon Expert)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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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 센서 카본 익스퍼트 - 130mm 트레블, 카본 프레임, 27.5인치 휠의 트레일 자전거. 가격 6,200,000원.

 

GT의 첫 27.5인치 트레일, 센서 카본 익스퍼트

2014 GT 센서 카본 익스퍼트는 130mm 트레블 서스펜션이 적용된 카본 프레임의 트레일 자전거로 기존 2013 모델보다 짧아진 스템과 길어진 탑 튜브, 27.5인치 휠을 통해 거친 산악지형에서 공격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지오메트리를 설계하였고, GT의 새로운 서스펜션 시스템인 A.O.S(Angle Optimized Suspension) 적용으로 기존보다 더욱 향상된 포퍼먼스를 발휘하는 자전거로 탄생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C.O.R(CENTERED ON RIDER) 철학을 통해 GT에 소속되어 있는 선수들이 직접 제품 개발에 참가해 트레블, 지오메트리, 성능, 스펙 등 다양한 면에서 라이더들이 만족할 수 있게 하였다.

 

새로운 링크 시스템으로 무장하다.

2014년형으로 넘어온 센서 카본 익스퍼트의 가장 큰 변화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A.O.S 서스펜션 시스템, 패스 링크(Path Link), 27.5인치 휠 적용과 공격적인 지오메트리 설계이며, 이어 FOC 울트라 카본 프레임, 테이퍼드 헤드튜브, 깨끗한 케이블 라우팅 처리, 포스트 마운트 디스크 브레이크 등이 이 자전거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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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서스펜션 시스템 - 각도가 최적화된 서스펜션이라는 의미의 A.O.S(Angle Optimized Suspension)는 기존 I-DRIVE를 재디자인하여 개발한 링크 시스템으로 메인 피봇이 낮은 위치(I-DRIVE)에서 높은 위치(시트 튜브 중간 위치)로 바뀌면서 충격의 방향에 따라 휠이 위, 아래로 움직이는 범위(각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지면의 굴곡을 따라 뒷바퀴가 튀지 않고 지면에 딱 달라붙어 주행할 수 있게 하였다.

 

IMG_2249_포스 패스링크 구조 참고_바이크루머.png

▲기존의 I-DRIVE의 도그본 링크 대신 체인스테이, BB, 리어샥 하단을 연결하는 A.O.S의 패스 링크(Path Link)를 이용하여 리어샥의 압축(이때 BB, 체인스테이 뒤쪽 이동)과 팽창(이때 BB, 체인스테이 앞쪽 이동) 할 때 BB와 체인스테이는 리어샥 동작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체인 길이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체인이 감기거나 크랭크가 페달링 역방향으로 도는 킥백 현상을 최소화하고, 이처럼 리어샥 작동 여부에 따라 구동계(크랭크 등)에 영향을 주지 않아 효율적 페달링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점프 후 착지 등 리어샥이 압축될 때 BB 위치가 앞쪽으로 이동함과 동시에 더욱 낮아져 안정감 있는 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하였고, 패스 링크 중간, 하단에 있는 2개의 15mm 쓰루 액슬 피봇과 큰 베어링을 이룬 상단의 쓰루 액슬 메인 피봇을 사용하여 큰 충격과 힘에 잘 견딜 수 있게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무게를 줄이기 위해 패스 링크 내부에 공간을 줘서 가공하였다. (패스 링크 구조만 사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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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5인치 휠 - A.O.S 시스템을 갖춘 27.5인치 휠은 장애물 돌파력, 공격적인 주행력, 뛰어난 핸들링과 브레이킹 능력 등의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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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인 지오메트리 - 이전 센서 모델보다 BB 높이가 낮아져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으며, 짧아진 스템과 길어진 탑 튜브와 휠베이스를 통해 거친 트레일 지형에서도 핸들링이 쉬우며, 공격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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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 울트라 카본 프레임 - 뛰어난 강성을 갖춤과 동시에 최소한의 얇은 카본 섬유층을 사용하여 프레임의 무게를 최경량으로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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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퍼드 헤드튜브 - 헤드튜브 하단(1.5인치)에서 상단(1.125인치)으로 갈수록 직경이 가늘어지는 구조를 가지게 하여 부하를 많이 받는 하단을 두껍게, 조향성이 요구되는 상단을 얇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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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끗한 케이블 라우팅 처리 - 케이블 클립을 통해 다운 튜브 아래에 케이블을 라우팅시켜 외관상 깔끔하게 하였다.

 

IMG_2266_IMG_2280_포스트 마운트 뒤브레이크.JPG

▲포스트 마운트(Post Mount) 디스크 브레이크 - 브레이크 마운트가 체인스테이에 위치해 있고, 포스트 마운트 방식(볼트의 체결이 뒤에서 이루어짐)으로 되어있어 외부 돌출로 인한 파손을 최소화하고, 제동 시 떨림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준올마운틴급 스펙

센서 카본 익스퍼트는 27.5인치 휠과 130mm 트레블을 통해 준올마운틴급 트레블 성능을 발휘하면서 그에 맞는 견고한 부품들이 채용되었다. 먼저, 락샥 섹터 골드 RL 앞 포크와 폭스 레이싱 샥 플로트 CTD(Climb-Trail-Descend) 리어샥을 통해 원활한 충격 흡수와 지형에 따라 손쉽게 트레블 조절을 가능케 하여 이 자전거의 매력을 한층 더해주었다.

 

그리고 산악 주행 중의 안정감과 견고함을 위해 컨티넨탈 엑스-킹(Continental X-King) 27.5인치 타이어, 15x100mm(뒤 12x142mm) 쓰루 액슬 앞 허브를, 라이더가 지형에 따라 안장 높이를 원격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한 카인드샥 LEV-리모트 시트포스트를, 자전거 펑크 수리를 쉽게 하기 위해 튜블리스 림과 타이어를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구동계는 레이스 페이스 이볼브와 시마노 SLX를 채용하여 전체적으로 중·상급자에게 어울리는 컴포넌트로 구성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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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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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샥 섹터 골드 RL 27.5 솔로 에어 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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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레이싱 샥 플로트 CTD BV 리어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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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페이스 이볼브 크랭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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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SLX 앞 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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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데오레 XT 쉐도우 플러스 뒤 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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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 큐빅스 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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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뮬러 T1S 브레이크 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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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테라 하이 플랜지 알로이 디스크 앞 허브(15x1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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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직 툰드라2 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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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인드샥 LEV-리모트 시트포스트

 

지오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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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트레일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즐긴다.

이처럼 2014 GT 센서 카본 익스퍼트는 2013년형 GT 센서로부터 넘어오면서 링크 시스템, 휠 사이즈, 지오메트리, 컴포넌트 구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시도되었다. 그래서 라이더들에게 트레일 자전거가 아닌 거의 준올마운틴급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공격적이면서도 안정감있는 퍼포먼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하지만 이 자전거에도 스펙 부분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CTD가 적용되지 않은 앞 포크일 것이다. 이는 CTD가 적용된 리어샥과 함께 환경에 따라 앞, 뒤 서스펜션의 트레블 조절이 매칭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이 모델에 관심이 있는 라이더는 이 점을 한 번 더 고려하여 선택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HK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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