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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거는 시마노(Shimano) 부품 즉, 변속기, 브레이크, 크랭크, 스프라켓, 휠 등이 들어가 있다. 이런 세계 최대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를 국내에 공식 수입하고, 널리 알리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나눅스네트웍스(Nanux Networks)다. 완성자전거가 아닌 부품이라서 소비자에게 판매 후 유지보수 등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설립된 지 올해로 만 3년이 된 나눅스네트웍스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잘 관리하여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은 이 나눅스네트웍스를 설립하고, 이끈 한은정 대표이사를 만나 시마노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 2000년대 말부터 국내 고급자전거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했다. 이 중에서 몇 안 되는 국산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첼로(Cello)는 일반 자전거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성능은 수입 브랜드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합리적이어서 매년 뛰어난 매출 상승으로 지금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을 하는 참좋은레져㈜는 모든 성장의 원동력이 회사 전 임직원들의 힘겨운 고생과 노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을 대표하는 프로 선수는 많이 있지 않다. 오늘은 이 프로 선수 중 오랫동안 국내 다운힐을 이끈 장준원 코치와 장재윤 선수를 만나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장재윤 선수와 장준원 코치는 서로 사촌 관계로 각자 현역 다운힐 선수이자 국가대표 감독, 코리아 바이크 스쿨의 코치로 매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제 이 두 사람과의 인터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 지난 시간에 국내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에 대한 종류, 등급, 성능, 특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오늘이 폭스 샥의 바통을 이어받아 4대 메이저 서스펜션 브랜드 중 하나인 락샥(Rock Shox)에 대한 종류와 그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락샥은 폭스 샥의 산악자전거용 서스펜션 사업 진출보다도 이른 1989년 미국에 설립된 서스펜션 전문 회사로,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서스펜션인 RS1을 1990년에 런칭하였다. 이후 다양한 댐핑 시스템과 스프링 기술을 앞세워 1995년 입문용 모델인 쥬디 시리즈를 선보인 후 지속적으로 시드, 박서, 사일로 등의 중급 및 상급 모델을 출시함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락샥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볍고, 높은 성능을 자랑해 MTB 동호인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2002년에 락샥은 미국의 부품업체인 스램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 대만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오늘은 지난 한국의 MTB 코스 - 강원도편에 이어 산천이 평평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많아 아름다우며, 수도권 도시와 가까워 전국에서 지리적 위치가 가장 좋은 충청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MTB 코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지난 편에서와 마찬가지로 MTB 대회 이력과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코스 6곳을 선정하였다. 그 6곳은 대전 계족산 MTB 코스, 아산 광덕산 MTB 코스, 보령 성주산-만수산 MTB 코스, 공주 무성산 MTB 코스, 제천 박달재 MTB 코스, 증평 좌구산 MTB 코스이다.
  •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스펜션 브랜드는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 락샥(Rock Shox), 마니또(Manitou), 마조찌(Marzocchi) 등이 있다. 그 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브랜드는 바로 폭스 레이싱 샥(이하 폭스 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폭스 샥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87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폭스 샥은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시작으로 오프로드 자동차, 스노우 모빌 등의 서스펜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그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 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에 이어 오늘은 삼림과 계곡 등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강원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MTB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오늘 그중에서 대회 개최 이력 및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6곳을 선정해 보았다. 여기에는 정선 가리왕산 MTB 코스, 춘천 강촌 MTB 코스, 영월 만경대산 MTB 코스, 영월 서강 MTB 코스, 영월 봉래산 MTB 코스, 홍천 며느리재 MTB 코스가 있다.
  •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 산악자전거를 많이 타다 보면 전국에 있는 MTB 코스를 궁금해하는 라이더들이 많다. 그중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과 산악라이더들이 라이딩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진 코스는 많은 MTB 동호인들이 찾는다. 그래서 이런 MTB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MTB동호인들을 위해 지역별 한국의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MTB 코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 전세계적으로 마운틴 라이더들이 이용하고 있는 풀서스펜션 자전거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거기에 익스트림한 산악라이딩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서스펜션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루는 링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각자 그 기술들이 모두 달라 링크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MTB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는 모두 리어샥(뒤에 있는 서스펜션)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리어샥은 프레임과 연결이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링크와 피봇이며, 링크는 피봇 수의 따른 싱글 피봇과 멀티 피봇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구조와 종류로 나뉘게 된다. 이제 그 용어에 대해 설명한 후 여러 종류의 링크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 자전거 인구 천만 시대에 도래한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각양각색의 다양한 자전거를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엔 자전거의 뼈대인 프레임부터 시작해 페달, 핸들바, 그립, 안장, 휠 등까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과 기능들이 모여서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 자전거를 이루는 한 부분임과 동시에 자전거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요즘 산악자전거(MTB) 대회가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다. 본격적으로 2009년부터 실시되는 MTB대회는 매년 증가하여 작년 2012년에 산악자전거대회가 약 40회 열렸다. 이때 대부분 채택된 대회종목을 보면, 크로스컨트리, 다운힐이 대부분이고 큰 대회에서는 4크로스, 크로스컨트리 릴레이까지 대회 종목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그 종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2 용평리조트배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슈퍼 D(Super D)를 시작으로 오는 4월 27일, 28일에 열리는 자이언트배 전국 사이클 산악자전거 대회, 5월 25일, 26일에 열리는 삼천리자전거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에서 XCE를 채택하면서 산악자전거 대회 종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뷰]시마노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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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국내 고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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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샥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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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엑스오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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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렉 레메디 9 27.5/650B, 이제 올마운틴도 27.5인치로 타자.

2013년 08월 22일

최한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트렉(Trek)에서도 2014년에는  27.5인치 휠 기술이 담겨진 산악자전거를 출시한다. 이는 점점 27.5인치를 원하는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얼마 전 트렉에서는 27.5인치 올마운틴 자전거 레메디(Remedy)와 트레일 자전거 슬래시(Slash)를 선정하여 주요 특징과 상세 스펙까지 공개했다. 오늘은 이 중 하나인 레미디 9 27.5/650B에 대한 알아보려고 한다.

 

트렉의 새로운 올마운틴, 레메디 9 27.5/650B

레메디 9 27.5/650B는 트렉에서 테크니컬 트레일 자전거로 분류하지만, 일반적으로 140mm 트레블을 갖춘 올마운틴 자전거로 생각하면 된다. 이 자전거는 가벼운 소재의 프레임과 트렉 기술이 담긴 서스펜션, 제어력이 뛰어난 핸들링의 특징을 갖추고 있고, 27.5인치의 특징인 26인치의 민첩한 주행능력, 부품수급의 용이성, 뛰어난 가속성과 29인치의 강한 돌파능력, 지속주행능력, 뛰어난 제동력 등의 장점을 동시에 충족하였다. 하지만 29인치보다는 26인치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평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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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렉 레메디 9 27.5/650B - 트레블 140mm의 올마운틴 자전거. 가격 5,400,000원.

 

27.5인치 휠과 트렉 프레임의 조화

레메디 9 27.5/650B는 기존 트렉 레메디의 고유기술인 알파 플라티늄 알루미늄(Alpha Platinum Aluminium) 프레임, 풀 플로터(Full Floater), 액티브 브레이킹 피봇(Active Braking Pivot, ABP), 에보 링크(EVO Link), 미노 링크(Mino Link), DRCV(Dual Rate Control Valve), E2 테이퍼드 헤드 튜브(E2 Tapered Head Tube), 내부 변속기 라우팅, 다운튜브 가드(Down Tube Guard), 포스트 마운트(Post-mount) 디스크 브레이크, 다이렉트-마운트(Direct-mount) 앞 변속기, 다운 튜브 가드(Down Tube Guard) 등을 포함하여 민첩하고 빠른 27.5인치 휠과 그에 맞게 지오메트리를 설계한 프레임을 통해 2013년형 26인치 레미디 9를 더욱 새롭게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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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5인치 휠 - 26인치와 29인치의 장점을 고루 갖춘 27.5인치 휠은 민첩한 주행력, 뛰어난 가속성, 강한 돌파력, 지속주행능력, 뛰어난 제동력 등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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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 플래티늄 알루미늄(Alpha Platinum Aluminium) 프레임 - 기본 강성이 강한 백금인 알파 플래티늄으로 제작된 이 프레임은 금형 내에 튜브를 넣고 액체를 이용한 강한 압력으로 튜브의 형태를 성형하는 방식인 하이드로 포밍을 적용하였고, 거기에 튜브 여러 포인트에 냉각 압출 및 버티드 처리를 하여 경량화와 강도를 극대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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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플로터(Full Floater) - 트렉에서 개발한 4 BAR 링크의 개량형 시스템인 풀 플로우터(Full Floater)는 리어샥과 리어 트라이앵글을 연결하는 에보링크 라고 불리는 상단, 하단링크와 리어 액슬, 피봇을 합친 액티브 브레이킹 피봇(ABP)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 개의 피봇을 통해 충격을 분산하고, 스윙암이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 바빙현상(서스펜션이 페달링의 힘을 흡수하는 현상), 브레이크 잭 현상(제동 시 관성력에 의해 메인 피봇이 위로 올라가게 되어 샥의 트래블이 짧아지는 현상), 킥백 현상(제동 시 리어샥 압축과 복원이 반복될 때 체인을 잡아당겨 크랭크가 돌아가는 방향과 달리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리어샥 하단 연결부를 고정 마운트가 아닌 움직일 수 있는 마운트로 연결하여 리어샥 위, 아래를 유동적으로 반응하도록 해 페달링의 힘 손실을 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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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브레이킹 피봇(Active Braking Pivot, ABP) - 리어액슬 바로 윗부분에 피봇이 달린 스윙 링크(스캇 모델 적용)와 비교해서 원리를 설명하면, 브레이크 제동 시 스윙 링크는 리어 피봇이 리어 액슬 위에 있어 스윙암을 위로 올려 리어샥을 누르게 하고, ABP는 리어 피봇이 리어 액슬과 함께 같은 위치에 있어서 브레이크 제동 시 스윙암을 앞으로 향하게 하여 리어샥에 어떠한 영향을 주지 않게 해 브레이크 잭 현상을 최소화하였고, 안전적인 컨트롤을 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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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에보 링크(Magnesium EVO Link) - 에보 링크는 리어샥과 리어 트라이앵글을 연결 부분으로 가볍고, 단단한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하였고, 플레이트와 볼트 스타일이 아닌 원-피스 합금 라커 링크의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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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노 링크(Mino Link) - 에보 링크(EVO Link)에 달린 조절 링크로, 너트 하나를 돌려 헤드 튜브 각도와 BB 높이를 미세하게 튜닝하여 서스펜션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지오메트리를 라이더에게 맞게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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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레이트 컨트롤 밸브(Dual Rate Control Valve, DRCV) - 폭스의 리어샥과 앞포크 내부에 장착된 듀얼 레이트 컨트롤 밸브(DRCV)는 서스펜션 안에 한 개가 아닌 두 개의 챔버를 통해서 압축 비율을 조절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히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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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2 테이퍼드 헤드 튜브(E2 Tapered Head Tube)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1/8인치 테이퍼드 헤드 튜브가 아닌 하단을 1.5인치로 설정하여 1-1/8인치인 상단으로 갈수록 가늘어져 힘을 많이 받는 하부를 두껍게, 힘을 전달하는 연결부는 얇게 함으로써 핸들바 조향성을 향상시키고, 힘의 전달력을 높였다. 또한, 가볍고 더욱 튼튼하게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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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변속기 라우팅 - 헤드튜브와 시트튜브의 내부로 변속기 하우징을 연결하여 케이블 보호하고 외관을 깔끔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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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마운트(Post-mount) 디스크 브레이크 - 브레이크 마운트가 체인스테이에 위치해 있고, 포스트 마운트 방식(볼트의 체결이 옆이 아닌 뒤에서 이루어 짐)으로 적용함으로써 외부 돌출로 인한 파손을 최소화하고, 제동 시 떨림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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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렉트-마운트(Direct-mount) 앞 변속기 - 프레임에 밴드 클램프 대신 평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프레임에 직접 앞 변속기를 설치하여 빠르고 정확한 변속을 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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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 튜브 가드(Down Tube Guard) - 교체가능한 외부 가드가 다운 튜브 표면에 있어 라이딩 시 돌이나 파편으로부터 프레임을 보호해준다.

 

올마운틴 라이더를 배려한 스펙

레메디 9 27.5/650B는 프레임에 적용된 기술뿐만 아니라 스펙면에서도 라이더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다. 우선, 폭스 팩토리 앞 포크와 폭스 퍼포먼스 리어샥 CTD의 채용으로 거친 라이딩에 대한 충격 흡수와 언덕, 평지, 내리막에 따른 서스펜션 조절을 쉽게 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프레임 내부에 케이블을 라우팅한 락샥 리버브 스텔스 시트포스트를 통해 라이더가 지형 환경에 따라 안장 높이를 원격으로 조절, 15mm 앞 허브로 스티어링의 정확도를 높여 보다 제어력을 향상, 142x12mm 뒤 허브로 거친 라이딩에서도 충분히 견딜 수 있게 하였고,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를 사용해 튜브를 이용하는 클린처 타이어, 튜브 없이 이용 가능한 튜블리스 타이어로 쓸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시마노 XT 구동계와 브레이크를 채용해서 중상급자가 올마운틴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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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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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팩토리 시리즈 34 플로트 CTD 앞 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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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퍼포먼스 시리즈 플로트 DRCV, CTD 리어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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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데오레 XT 크랭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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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데오레 XT 브레이크 레버 및 리모트 시트포스트 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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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데오레 XT 앞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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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트레거 리듬 콤프 튜블리스 레디 휠셋 - 15mm 앞 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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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트레거 리듬 콤프 튜블리스 레디 휠셋 / 본트레거 XR3 팀 이슈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27.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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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샥 리버브 스텔스 시트포스트

 

지오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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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이제 올마운틴도 27.5인치로 타자.

레메디 9 27.5/650B는 트렉에서 만든 27.5인치 휠, 프레임 기술이 적절히 조화된 올마운틴 자전거로써 국내 올마운틴 유저들이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모델 중 하나이다. 이는 빠르고 민첩한 주행능력, 뛰어난 가속성, 강한 돌파력, 지속주행능력을 발휘하는 27.5인치 휠이 과연 올마운틴으로 어떻게 탄생이 되었는지에 대한 기대감 때문일 것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이 모델은 트렉 고유 기술인 풀 플로터(Full Floater) 링크 시스템에 액티브 브레이킹 피봇(ABP), 미노 링크(Mino Link), 에보 링크(EVO Link), DRCV를 함께 적용함으로써 풀서스펜션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바빙, 브레이크 잭, 킥백 현상을 최소화하여 풀서스펜션으로써의 능력을 최대화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내부 변속기 라우팅, 락샥 리버브 스텔스 시트포스트, 다운튜브 가드와 같이 외관에도 신경 써서 라이더가 언제나 깔끔하고 상쾌한 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하였고, 변속과 브레이킹의 효율도 고려하여 포스트 마운트 디스크 브레이크와 다이렉트 마운트 변속기도 적용하였다.

 

이처럼 2014년형 트렉 레메디 9 27.5/650B는 여러 측면에서 라이더를 배려하여 제작 완성되었다. 곧 다가오는 2014년에 과연 국내 올마운틴 유저들의 기대감을 어느 정도 충족시킬 수 있을지 앞으로의 반응이 무척 기대된다.

 

트렉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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