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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거는 시마노(Shimano) 부품 즉, 변속기, 브레이크, 크랭크, 스프라켓, 휠 등이 들어가 있다. 이런 세계 최대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를 국내에 공식 수입하고, 널리 알리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나눅스네트웍스(Nanux Networks)다. 완성자전거가 아닌 부품이라서 소비자에게 판매 후 유지보수 등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설립된 지 올해로 만 3년이 된 나눅스네트웍스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잘 관리하여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은 이 나눅스네트웍스를 설립하고, 이끈 한은정 대표이사를 만나 시마노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 2000년대 말부터 국내 고급자전거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했다. 이 중에서 몇 안 되는 국산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첼로(Cello)는 일반 자전거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성능은 수입 브랜드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합리적이어서 매년 뛰어난 매출 상승으로 지금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을 하는 참좋은레져㈜는 모든 성장의 원동력이 회사 전 임직원들의 힘겨운 고생과 노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을 대표하는 프로 선수는 많이 있지 않다. 오늘은 이 프로 선수 중 오랫동안 국내 다운힐을 이끈 장준원 코치와 장재윤 선수를 만나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장재윤 선수와 장준원 코치는 서로 사촌 관계로 각자 현역 다운힐 선수이자 국가대표 감독, 코리아 바이크 스쿨의 코치로 매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제 이 두 사람과의 인터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 지난 시간에 국내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에 대한 종류, 등급, 성능, 특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오늘이 폭스 샥의 바통을 이어받아 4대 메이저 서스펜션 브랜드 중 하나인 락샥(Rock Shox)에 대한 종류와 그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락샥은 폭스 샥의 산악자전거용 서스펜션 사업 진출보다도 이른 1989년 미국에 설립된 서스펜션 전문 회사로,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서스펜션인 RS1을 1990년에 런칭하였다. 이후 다양한 댐핑 시스템과 스프링 기술을 앞세워 1995년 입문용 모델인 쥬디 시리즈를 선보인 후 지속적으로 시드, 박서, 사일로 등의 중급 및 상급 모델을 출시함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락샥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볍고, 높은 성능을 자랑해 MTB 동호인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2002년에 락샥은 미국의 부품업체인 스램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 대만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오늘은 지난 한국의 MTB 코스 - 강원도편에 이어 산천이 평평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많아 아름다우며, 수도권 도시와 가까워 전국에서 지리적 위치가 가장 좋은 충청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MTB 코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지난 편에서와 마찬가지로 MTB 대회 이력과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코스 6곳을 선정하였다. 그 6곳은 대전 계족산 MTB 코스, 아산 광덕산 MTB 코스, 보령 성주산-만수산 MTB 코스, 공주 무성산 MTB 코스, 제천 박달재 MTB 코스, 증평 좌구산 MTB 코스이다.
  •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스펜션 브랜드는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 락샥(Rock Shox), 마니또(Manitou), 마조찌(Marzocchi) 등이 있다. 그 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브랜드는 바로 폭스 레이싱 샥(이하 폭스 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폭스 샥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87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폭스 샥은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시작으로 오프로드 자동차, 스노우 모빌 등의 서스펜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그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 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에 이어 오늘은 삼림과 계곡 등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강원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MTB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오늘 그중에서 대회 개최 이력 및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6곳을 선정해 보았다. 여기에는 정선 가리왕산 MTB 코스, 춘천 강촌 MTB 코스, 영월 만경대산 MTB 코스, 영월 서강 MTB 코스, 영월 봉래산 MTB 코스, 홍천 며느리재 MTB 코스가 있다.
  •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 산악자전거를 많이 타다 보면 전국에 있는 MTB 코스를 궁금해하는 라이더들이 많다. 그중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과 산악라이더들이 라이딩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진 코스는 많은 MTB 동호인들이 찾는다. 그래서 이런 MTB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MTB동호인들을 위해 지역별 한국의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MTB 코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 전세계적으로 마운틴 라이더들이 이용하고 있는 풀서스펜션 자전거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거기에 익스트림한 산악라이딩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서스펜션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루는 링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각자 그 기술들이 모두 달라 링크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MTB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는 모두 리어샥(뒤에 있는 서스펜션)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리어샥은 프레임과 연결이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링크와 피봇이며, 링크는 피봇 수의 따른 싱글 피봇과 멀티 피봇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구조와 종류로 나뉘게 된다. 이제 그 용어에 대해 설명한 후 여러 종류의 링크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 자전거 인구 천만 시대에 도래한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각양각색의 다양한 자전거를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엔 자전거의 뼈대인 프레임부터 시작해 페달, 핸들바, 그립, 안장, 휠 등까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과 기능들이 모여서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 자전거를 이루는 한 부분임과 동시에 자전거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요즘 산악자전거(MTB) 대회가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다. 본격적으로 2009년부터 실시되는 MTB대회는 매년 증가하여 작년 2012년에 산악자전거대회가 약 40회 열렸다. 이때 대부분 채택된 대회종목을 보면, 크로스컨트리, 다운힐이 대부분이고 큰 대회에서는 4크로스, 크로스컨트리 릴레이까지 대회 종목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그 종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2 용평리조트배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슈퍼 D(Super D)를 시작으로 오는 4월 27일, 28일에 열리는 자이언트배 전국 사이클 산악자전거 대회, 5월 25일, 26일에 열리는 삼천리자전거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에서 XCE를 채택하면서 산악자전거 대회 종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뷰]시마노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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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

[인터뷰]국내 고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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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대한민국 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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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샥 종류와 특징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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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코스]한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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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샥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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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

[인터뷰]이엑스오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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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서스펜션 산악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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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타이어 -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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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자전거(MTB)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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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다 빅 나인 TFS 900, 안정적으로 29er 역할을 수행하다.

2013년 06월 26일

최한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2013년에 접어들면서 주위 지인들로부터 29인치 자전거를 추천해 달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들의 공통점을 보면, 29인치에 대한 열망이 가득하다는 점과 그들의 신장이 크거나 덩치가 있는 라이더들이라는 것이다. 이는 26인치에 대한 매너리즘에서 벗어나 29인치에 대한 새로운 갈망일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29인치 자전거를 원하는 라이더를 위해 29er 하나를 소개하려고 한다. 그 주인공은 29인치 하드테일 '메리다 빅 나인(Merida Big Nine) TFS 900'이다.

 

메리다 빅 나인 TFS 900 - 29인치 하드테일

메리다는 산악자전거 월드컵 및 올림픽 메달에 빛나는 군 리타 달레와 호세 에르미다 선수들과 함께 신제품 테스트, 국제경기에서의 성능과 품질 검증,우수한  가성비로 국내 유저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이다. 29인치 자전거 메리다 빅 나인 TFS 900도 마찬가지로 그 선수들과 함께 최고의 레이싱을 바탕으로 지오메트리를 설계하여 29er를 원하는 세계 자전거 시장에 발맞춰 2012년도 처음으로 출시하였다.

 

메리다 빅 나인 TFS 900는 메리다에서 출시한 빅 나인 TFS 시리즈 중 중급 부품이 장착된 모델로 조금 숙련된 마운틴 라이더가 이용하기에 적합한 스펙을 갖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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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다 빅 나인 TFS 900 - 29인치 휠과 100mm 트레블을 갖춘 하드테일 자전거이다.

 

29인치 휠의 장, 단점

일반적으로 29인치 휠은 기본 자전거의 주행 성능을 확실히 높혀준다. 29인치는 26인치, 27.5인치보다 큰 휠셋을 가지고 있어 라이딩을 했을 때 뛰어난 회전 돌파 성능을 발휘해 거친 산악지형과 낙차구간을 더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또한, 26인치 자전거보다 반응성이 조금 느리지만 큰 바퀴에 닿는 지면이 넓어 트레일 커브 지점에서 높은 안정성을 발휘해 코너링을 무난히 통과하고, XC에서 올마운틴 라이딩까지는 무리 없이 소화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허브보다 비비의 높이가 낮아 안정적인 페달링이 가능하며, 같은 기어비로도 더 멀리 이동할 수 있다.

 

반면에, 큰 바퀴 사이즈로 인한 무게 증가로 피로누적에 취약한 점이 있고, 가속 시 많은 에너지가 요구된다. 또한, 높은 라이딩 포지션과 핸들바 높이 따른 작은 자전거의 지오메트리 설계에 제약이 존재하는 단점이 있다. 그래도 이 단점을 극복하는 장점이 충분히 많아 29인치 자전거는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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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드 웰딩 - 프레임 용접 부분의 매끄러운 가공을 통해 깔끔한 디자인과 충격을 받았을 때 응력집중을 감소하고 프레임의 강도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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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S(Techno Forming System) 테크노 포밍 시스템 - 금형 내에 튜브를 넣고 프레스로 외부에서 압력을 가해서 튜브의 형태를 성형하는 3차원 모양의 알루미늄 튜브 가공방식이다. 그래서 기존 원형 튜브보다 이상적인 응력의 특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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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 라이트 6061 알루미늄 - 알루미늄에 마그네슘, 실리콘, 아연, 구리 등이 함유되어 가볍고, 강도가 뛰어난 6061 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프레임을 제작하였고, 또 샷건 모양의 다운 튜브를 채용하여 튜브 중앙이 오목하게 들어간 굴곡을 통해 작은 튜브 2개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 일반적인 튜브보다 넓은 면적에서 충격을 분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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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 모양의 헤드튜브 - 헤드튜브의 중심이 두꺼운 달걀 모양으로 디자인하고, 베어링과 베어링 컵이 헤드튜브 내부로 삽입된 세미 인티그레이티드을 방식을 통해 헤드 주위의 강성을 높혔다. 최근 출시되는 헤드튜브 하단에서 상단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테이퍼드 방식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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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트 락아웃 시스템 - 앞 포크의 서스펜션을 핸들바에 장착된 리모트 레버 및 수동 레버로 다운힐과 업힐 시 즉각적으로 잠그고 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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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마운트 드롭아웃 - 뒤쪽 프레임에 있는 2개 볼트로 거치대를 설치할 수 있는 마운트가 있다.

 

스펙 - 중급자에게 적합한 29er

메리다 빅 나인 TFS 900은 XC에서 올마운틴 라이딩까지 최고의 포퍼먼스를 보여주기 위해 그에 맞는 컴포넌트를 적용하였다. 먼저, 서스펜션을 쉽게 잠그고 풀 수 있는 리모트 락아웃 시스템 적용된 100mm 트레블 마니또 29 타워 포크 채용으로 낙차가 있는 산악라이딩을 가능케하였고, 시마노 SLX, XT 변속 부품을 통해 급변하는 지형에서도 신속한 변속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이 밖에 아비드 일렉서 1 브레이크, 스람 PG1030 카세트, 시마노 M552 크랭크, 슈발베 레이싱 랄프 퍼포먼스 타이어 등을 빅 나인 TFS 900의 컴포넌트로 채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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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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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토 29 타워 LTD 에어 100 리모트 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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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M552-10 크랭크와 시마노 M590 앞 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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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데오레 XT 뒤 변속기와 스람 PG1030 카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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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드 일렉서 1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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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다 프로 SI/슬림 안장

 

지오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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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안정적으로 29er 역할을 수행하다.

2013년 국내 XC 대회에서 29인치 자전거로 수상하는 라이더도 적지 않은 상황에서 메리다 빅 나인 TFS 900는 이제 26인치에서 29인치로 전향하는 라이더에게 어울리는 자전거일지 모른다. 특히나 강한 돌파력, 안정적인 페달링이 특징인 29인치 휠, 그에 적합한 TFS, 스무드 웰딩, 계란형 헤드튜브가 적용된 가볍고 강도가 높은 레이스 라이트 6061 알루미늄 프레임, 거기에 만족스러운 가성비는 29인치를 타고자 하는 라이더를 더욱 매료시킨다.

 

하지만 모든 29인치에 해당하는 사항이듯 작은 자전거의 지오메트리 설계에 제약이 존재하는 단점이 있기에 라이더는 선택 전에 꼼꼼히 확인 및 시승을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2013년 시즌 초 27.5인치와 29인치의 양상이 어떻게 될지 무척 궁금했는데 현재까지는 27.5인치보다 29인치가 조금 우세한 듯 보인다. 하지만 앞으로 남은 시즌에서 국내 마운틴 라이더가 어떠한 선택을 할지 미지수이기 때문에 시즌 마지막까지 그 결과를 유심히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오디바이크: http://www.odbike.co.kr

메리다: http://www.merida-bik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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