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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거는 시마노(Shimano) 부품 즉, 변속기, 브레이크, 크랭크, 스프라켓, 휠 등이 들어가 있다. 이런 세계 최대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를 국내에 공식 수입하고, 널리 알리는 회사가 있는데, 바로 ㈜나눅스네트웍스(Nanux Networks)다. 완성자전거가 아닌 부품이라서 소비자에게 판매 후 유지보수 등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설립된 지 올해로 만 3년이 된 나눅스네트웍스는 이런 부분을 꼼꼼히 잘 관리하여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은 이 나눅스네트웍스를 설립하고, 이끈 한은정 대표이사를 만나 시마노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다.
  • 2000년대 말부터 국내 고급자전거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자전거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했다. 이 중에서 몇 안 되는 국산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첼로(Cello)는 일반 자전거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성능은 수입 브랜드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합리적이어서 매년 뛰어난 매출 상승으로 지금까지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을 하는 참좋은레져㈜는 모든 성장의 원동력이 회사 전 임직원들의 힘겨운 고생과 노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을 대표하는 프로 선수는 많이 있지 않다. 오늘은 이 프로 선수 중 오랫동안 국내 다운힐을 이끈 장준원 코치와 장재윤 선수를 만나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장재윤 선수와 장준원 코치는 서로 사촌 관계로 각자 현역 다운힐 선수이자 국가대표 감독, 코리아 바이크 스쿨의 코치로 매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제 이 두 사람과의 인터뷰를 해보도록 하겠다.
  • 지난 시간에 국내 산악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해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에 대한 종류, 등급, 성능, 특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오늘이 폭스 샥의 바통을 이어받아 4대 메이저 서스펜션 브랜드 중 하나인 락샥(Rock Shox)에 대한 종류와 그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락샥은 폭스 샥의 산악자전거용 서스펜션 사업 진출보다도 이른 1989년 미국에 설립된 서스펜션 전문 회사로, 세계 최초로 산악자전거 서스펜션인 RS1을 1990년에 런칭하였다. 이후 다양한 댐핑 시스템과 스프링 기술을 앞세워 1995년 입문용 모델인 쥬디 시리즈를 선보인 후 지속적으로 시드, 박서, 사일로 등의 중급 및 상급 모델을 출시함로써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락샥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가볍고, 높은 성능을 자랑해 MTB 동호인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2002년에 락샥은 미국의 부품업체인 스램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 대만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오늘은 지난 한국의 MTB 코스 - 강원도편에 이어 산천이 평평하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많아 아름다우며, 수도권 도시와 가까워 전국에서 지리적 위치가 가장 좋은 충청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MTB 코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필자는 지난 편에서와 마찬가지로 MTB 대회 이력과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코스 6곳을 선정하였다. 그 6곳은 대전 계족산 MTB 코스, 아산 광덕산 MTB 코스, 보령 성주산-만수산 MTB 코스, 공주 무성산 MTB 코스, 제천 박달재 MTB 코스, 증평 좌구산 MTB 코스이다.
  •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스펜션 브랜드는 폭스 레이싱 샥(Fox Racing Shox), 락샥(Rock Shox), 마니또(Manitou), 마조찌(Marzocchi) 등이 있다. 그 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브랜드는 바로 폭스 레이싱 샥(이하 폭스 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하게 분류되는 폭스 샥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87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폭스 샥은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시작으로 오프로드 자동차, 스노우 모빌 등의 서스펜션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그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 지난 한국의 MTB 코스 경기도 편에 이어 오늘은 삼림과 계곡 등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백두대간의 중추를 이루는 강원도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MTB 코스는 여러 곳이 있지만, 오늘 그중에서 대회 개최 이력 및 MTB 동호인들이 많이 찾는 6곳을 선정해 보았다. 여기에는 정선 가리왕산 MTB 코스, 춘천 강촌 MTB 코스, 영월 만경대산 MTB 코스, 영월 서강 MTB 코스, 영월 봉래산 MTB 코스, 홍천 며느리재 MTB 코스가 있다.
  • 국내 자전거 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 10년간 노력해온 바이시클 디스트리뷰터인 이엑스오(EXO)는 Made in Dream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전거를 사랑하는 모두에게 언제나 최고의 자전거를 선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이엑스오의 김장원 대표가 있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엑스오의 정신과 국내 자전거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자.
  • 산악자전거를 많이 타다 보면 전국에 있는 MTB 코스를 궁금해하는 라이더들이 많다. 그중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과 산악라이더들이 라이딩하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진 코스는 많은 MTB 동호인들이 찾는다. 그래서 이런 MTB 코스에서 라이딩을 즐기려고 하는 MTB동호인들을 위해 지역별 한국의 MTB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MTB 코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 전세계적으로 마운틴 라이더들이 이용하고 있는 풀서스펜션 자전거 브랜드는 무수히 많다. 거기에 익스트림한 산악라이딩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서스펜션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이루는 링크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별로 각자 그 기술들이 모두 달라 링크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MTB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풀서스펜션 프레임 링크는 모두 리어샥(뒤에 있는 서스펜션)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리어샥은 프레임과 연결이 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링크와 피봇이며, 링크는 피봇 수의 따른 싱글 피봇과 멀티 피봇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구조와 종류로 나뉘게 된다. 이제 그 용어에 대해 설명한 후 여러 종류의 링크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 자전거 인구 천만 시대에 도래한 현재 주위를 살펴보면 각양각색의 다양한 자전거를 자주 볼 수 있다. 거기엔 자전거의 뼈대인 프레임부터 시작해 페달, 핸들바, 그립, 안장, 휠 등까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과 기능들이 모여서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 자전거를 이루는 한 부분임과 동시에 자전거의 신발과 같은 타이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요즘 산악자전거(MTB) 대회가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다. 본격적으로 2009년부터 실시되는 MTB대회는 매년 증가하여 작년 2012년에 산악자전거대회가 약 40회 열렸다. 이때 대부분 채택된 대회종목을 보면, 크로스컨트리, 다운힐이 대부분이고 큰 대회에서는 4크로스, 크로스컨트리 릴레이까지 대회 종목으로 채택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그 종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12 용평리조트배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슈퍼 D(Super D)를 시작으로 오는 4월 27일, 28일에 열리는 자이언트배 전국 사이클 산악자전거 대회, 5월 25일, 26일에 열리는 삼천리자전거배 전국 산악자전거대회에서 XCE를 채택하면서 산악자전거 대회 종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뷰]시마노의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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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 있는 50% 이상의 자전..

[인터뷰]국내 고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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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대한민국 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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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산악자전거 부문의 다운힐 종목..

락샥 종류와 특징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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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코스]한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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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 샥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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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코스]한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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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엑스오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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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서스펜션 산악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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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니쉬라인 칠 존/맥스 서스펜션 스프레이, 내 자전거를 관리하자.

2013년 06월 20일

최한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me2day

오랫동안 집에 방치해 둔 자전거를 손보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특히 녹이라도 슬어서 체인이 전혀 움직일 기미가 보이지 않고, 외관상 보기도 안좋다면 더욱 곤란하다. 이럴 때 자전거 체인과 크랭크 등의 모든 녹을 제거하여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최근 피니쉬 라인에서 칠 존(Chill Zone)을 출시하였다. 이어 서스펜션 마찰음 제거와 샥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맥스 스프레이(Max Suspension Spray)도 출시하였다. 그래서 오늘은 이 두 제품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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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니쉬라인 칠 존(Chill Zone)과 맥스 스프레이(Max Suspension Spray) 제품의 모습

 

먼저 피니쉬라인(FINISH LINE)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면, 1988년에 설립된 자전거 윤활유 전문 회사로 오랫동안 전 세계에 있는 많은 프로 선수 및 미캐닉으로부터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여 지금은 거의 모든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의 건식·습식오일, 브레이크 액, 윤활유 제품 등을 생산하는 브랜드이다.

 

칠존, 체인과 크랭크 등의 녹을 제거

칠 존(Chill Zone)은 찌든 녹을 제거하는 스프레이로 녹슨 체인이나 얼어붙은 크랭크 볼트, 녹슨 드레일러 스프링 또는 시트포스트 등에 사용하며, 섭씨 -45도까지 내리는 특수 냉매를 통해 금속의 수축을 유발하여 녹에 마이크로 균열을 만들게 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얼어붙은 녹과 기존의 녹을 제거해줌으로써 녹슨 부분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특히 비가 자주 오는 지역이나 바다와 밀접한 지역에 사는 라이더에게 유용하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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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 존(Chill Zone) - 녹슬고 얼어붙은 금속표면에 사용하여 녹슨 부분의 모든 기능을 회복하게 함. 가격 72,000원(180ml), 102,000원(360ml).

 

칠 존의 사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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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 존은 녹슬고 얼어붙은 체인이나 크랭크 볼트, 드레일러 스프링, 시트포스트 등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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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칠 존을 사용하기 전에 여러차례 위, 아래로 흔들어 가라앉은 입자를 움직이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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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슬고 얼어 붙은 체인이나 크랭크 볼트, 시트포스트 등에 10초에서 20초간 칠 존을 도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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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포된 액이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녹을 없앨 수 있게 2분에서 5분 정도 기다린 후 도포된 부위를 마른 수건이나 행주로 닦는다. 이때 심한 녹은 5분 이상 소요가 될 수 있으니 상태를 보고 기다려야 하며, 필요한 경우 다시 도포 가능하다.

 

맥스 서스펜션 스프레이, 서스펜션 마찰 제거 및 성능 향상

맥스 서스펜션 스프레이(Max Suspension Spray)는 서스펜션 마찰 제거 등 서스펜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스프레이로 시간이 지날수록 건조하고 소음이 심해짐으로써 충격 흡수 기능이 줄어드는 서스펜션에 사용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서스펜션의 마찰과 소음 제거, 서스펜션에 장착된 고무 실링과 오링 유지 및 보호, 코팅된 스텐션 표면의 마찰을 감소시켜 프론트 포크, 리어 샥의 성능을 빠르고 쉽게 개선한다. 그리고 코팅, 무코팅 스텐션에 무관하게 모두 사용 가능하며, 제품의 명칭처럼 서스펜션의 성능을 최고(MAX)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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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 서스펜션 스프레이(Max Suspension Spray) -  코팅·무코팅 스텐션에 모두 사용하여 마찰력과 소음을 제거하여 서스펜션의 성능을 향상 시킴. 가격 66,000원(360ml).

 

맥스 서스펜션 스프레이 사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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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 서스펜션 스프레이도 사용 전 가라앉은 입자를 움직여 주기 위해 위, 아래로 충분히 흔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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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이 자주 일어나는 스텐션이나 가변시트포스트 표면에 맥스 서스펜션 스프레이를 얇게 골고루 도포한다. 이때 코팅, 무코팅 스텐션에 상관없이 사용가능하며, 제동장치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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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많은 액이 도포되었다면 도포된 수건이나 행주로 닦아내며 항상 스텐션은 깨끗하게 관리한다.

 

자전거는 꾸준한 관리가 없으면 언젠간 본래의 성능을 잃게 되어 최상의 라이딩을 즐길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적절한 관리용품을 통해 집에서 라이더가 직접 정비를 한다면 오랫동안 최고 성능 유지한채 계속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된다. 이제 집에 오랫동안 방치해둔 녹슨 자전거를 꺼내보는 게 어떨까?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http://www.ixenon.co.kr

피니쉬 라인: http://www.finishlineus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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